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비타민별 부작용 증상 결핍 대 과잉
    건강과 운동 2022. 12. 8. 14:00
    반응형

    비타민은 우리 생명을 유지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영양소입니다. 탄수화물이나 단백질과 같은 필수 영양소 보다는 요구되는 양이 적지만 반드시 필요합니다. 하지만 과하거나 부족했을때 문제가 되기 때문에 비타민 과잉시 혹은 결핍시의 증상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. 

    비타민부작용결핍대과잉
    비타민 부작용 결핍 대 과잉

     

    지용성 비타민 A,D,E,K 과잉시

    먼저 비타민A 경우 과잉시 두통, 구토, 간기능장애, 비타민D는 과잉시 고칼슘혈증,신장장애, 동맥경화가 올 수 있고 비타민E는 과잉에 대한 별다른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. 마지막으로 비타민 K 의 경우 빈혈이 , 그리고 혈전증이나 혈액응고제를 복용할 경우 혈압저하가 올 수 있습니다. 

     

    수용성 비타민 과잉시

    대체적으로 수용성 비타민은 과잉시에 크게 문제될게 없는 편이지만 참고적으로 알아둡시다. 먼저 비타민B1, 과잉 섭취도 드물지만 어쨌건 과잉시에는 두통, 불면증, 불안, 빈맥, 기운 저하등이 올 수 있습니다. 비타민B2 역시 특별히 보고된 부작용이랄게 없는데 필요이상시 몸에서 소변으로 배출해 버리기 때문입니다. 그래도 드물게 과잉해서 몸에 받지 않으면 가려움증이나 화끈거리는 느낌정도가 들 수 있겠습니다. 나이아신 때때로 홍조, 가려움, 아주 드물게 간 손상, 통풍 , 혈당 수치 증가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 비타민B6 의 경우 마찬가지로 드물지만 매우 고용량의 보충제를 섭취했을 경우 신경을 손상시키거나 걷기 힘들어 지거나 팔다리가 무감각증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. 비타민B12는 독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동시에 고용량으로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권장되지는 않습니다. 엽산의 경우 보충제 형태로 장기간 과잉으로 복용할 때 b12의 결핍이 나타날 수 있고 더 나아가 신경계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 비오틴의 경우입니다. 우리나라 대부분의 국민이 비오틴 결핍이라고 하고 과량으로 섭취하더라도 비교적 안전한 비타민이지만 정말 과량으로 복용하게 되면 인슐린의 분비가 평소보다 낮아지고 혈당이 높아지면서 흰머리가 날 수 있습니다. 또는 피부에 발진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. 다음은 판토텐산 입니다. 다른 수용성 비타민과 마찬가지로 큰 부작용은 없으나 설사나 부종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. 끝으로 비타민C 과잉시 설사, 드물게 위장관 내 삼투압 불균형으로 구토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유전적 이상이 있거나 체내에서 옥살산 생성량이 증가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신장결석을 유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.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지용성 비타민 결핍시 

    비타민A 는 야맹증과 아이들의 경우 성장장애가 올 수 있으며 비타민D 의 경우는 구루병, 골다공증, 골연화증이 올 수 있습니다. 다음 비타민E의 경우는 용혈성 빈혈, 동맥경화, 신경장애를 유발합니다. 끝으로 비타민K 는 신생아의 소화관 출혈을 일으킬수 있습니다. 

     

    수용성 비타민 결핍시

    수용성 비타민들은 보통 필요한 만큼 쓰이고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특별한 부작용이 없으며 결핍시가 더 큰 문제입니다. 먼저 비타민B1의 결핍은 식욕부진, 피로, 부종 , 베르니케 뇌병증(균형감 상실, 혼돈 등) 각기병을 불러오고 비타민B2의 경우 피부트러블, 구내염, 탈모,안과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나이아신은 피부염, 신경증상, 피부가 짙은 갈색으로 변하는 증상을 동반한 펠라그라 병이 발병할 수 있고 이것은 치매나 정신착락, 극도의 불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비타민B6의 결핍은 피부염, 구내염, 식욕부진, 빈혈, 면역력 저하를 불러올 수 있고 비타민B12의 부족은 악성빈혈을 초래합니다. 엽산은 위궤양, 악성빈혈, 구내염, 태아의 신경관 폐쇄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 비오틴은 결핍시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고 비타민C의 결핍시 주름, 기미, 괴혈병, 성장부진, 철 결핍성 빈혈, 관절 출혈, 복막 출혈등 신체에서 출혈이 나타날 수 있고 초기에는 잇몸 염증이나 출혈이 발생합니다.

     

    비타민C 고용량 복용 개인적 경험

    3g짜리 스푼으로 7번 정도를 하루에 복용한 적이 있습니다. 물론 한 시간 간격으로 복용했습니다. 미친거 아니야 하고 놀랄 수 있으시겠지만 사실 화장실만 자주 갈 뿐 별 다른 증상은 없었습니다. 참고로 제가 아주 약간 덜 민감한 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특별한 증상은 없었는데 그때 몸 컨디션이 안 좋아서 해본 시도였기에 그 이후로는 비타민C는 부족하지 않게 챙겨먹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. 확실히 복용 후에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았습니다. 이것은 저의 경험담 일 뿐 의학적인 이야기가 아니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 

    반응형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